1. 인간의 삶과 윤리
1-1. 윤리의 개념과 필요성
*윤리의 개념
-동양적 의미
`윤(倫)`자는 무리, 또래, 혹은 질서 등을 의미
`리(理)`자는 `옥을 다듬다`에서 유래되어 이치, 이법, 도리를 의미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곧 인간관계의 이치’
윤리란 사회적으로 승인된 행동을 할 것을 요구하는 암묵적
수업도 통합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인지적 영역의 교육을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예절과 도덕규범 등 ‘도덕적 가치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도덕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신장하며, 정의적 영역의 교육을 통해 도덕적 생활 장면에서의 ‘도
Ⅰ.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진로교육
1. 학교 진로교육의 반영
1) 초․중등 교육목표에 반영된 진로교육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초․중등학교의 교육목표에는 진로교육과 관련되는 항목들이 많이 제시되어 있었다. 즉, 초등학교의 ‘다양한 일의 세계를 이해하고 폭넓은 학습 경험
수업의 질을 개선하는 것쯤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것이 미디어 교육의 전부는 아니다. 진정한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를 통해 당면한 사회와 문화를 읽어내는 방법에 관한 교육이다. 이것은 곧 교육의 궁극적 목표라 할 수 있는 인간성 회복과 창의성 함양에도 기여하는 것이 된다. 구체적으로,
1. 서론
우리나라 청소년들 90%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하는 보고(전자신문, 2001년 9월 24일자)가 있을 정도로 인터넷은 우리 생활 깊숙히 뿌리를 내리고 있다. 그러나 그에 못지 않은 부작용들로 피해를 입기도 한다. 음란․폭력 사이트를 비롯해서 건전하지 못한 커뮤니티․동호회, 해킹, 바
인터넷상에서의 익명성은 상대방에 대한 배려나 예의를 갖추는 일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방식인 신체접촉, 제스쳐 등이 결여 되어 있기 때문에 이는 그대로 인터넷 언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 언어에서 요구되는 문법이나 맞춤법을 무시하거나 어법이나 에티켓에 맞
인터넷 매체와 같은 가상공간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영향은 새로운 언어를 창조하고 사회에도 적용되고 있다, 이것은 실제사회가 아닌 가상공간이 우리 생활과 밀접하며, 결코 나누어진 세계가 아닌 상호 작용하는 세계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런 가상공간이 실제세계에 미
현대 산업사회는 산업혁명이래로 무한한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 거대한 시스템을 가진 조직구조를 이루어 냈다. 이런 거대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관료제의 중추적 역할수행이 있었다. 19세기 후반 역할을 확대하기 시작한 관료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한 바 있는 베버(Max Weber)는 관료제의
1. 제안된 케이블 채널 소개
1) 이름- Fun E TV
Fun English TV, 펀 잉글리쉬 텔레비전
2) 간단한 프로그램 소개
토익/ 토플 강좌, 리얼시트콤과 리얼다큐를 통해서 교육(지식)으로서의 영어와 놀이로서의 영어에 재미있고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했다.
3) 브랜드 정체성
English in your life
d. 자료들은 교사들이 단지 개념을 전달하고 암송하는 것 대신 창조적으로 사고하고 계획하도록 자극하고 있는가?
시민 윤리라는 과목의 특성상 단순히 암기하는데서 그치는 학습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교재의 내용은 실제 삶과 밀접한 연관을 갖으며 학습자에게 사회와 개인에 대하여